<목차>
1. 햇살론15란?
2. 햇살론15 특례보증
3. 취급은행
4. 이용절차
5. 특례보증 이용 후기
햇살론15란?
햇살론15는 신용등급, 부채상황등으로 인해 제1금융권에서 금융상품 이용이 불가능해 대부업, 불법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최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할 경우 은행대출을 편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민행복기금 보증 서민금융상품입니다.
지원대상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경우 개인신용평점에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3,500만원 ~ 4,500만원에 해당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연소득 3,500만원 이하는 신용평점 제한 없음)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구 분 | 자격요건 |
개인신용평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 |
연소득 | 4,500만원 이하 |
대출한도 및 금리
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 이용 가능하며 1차와 2차 두번에 걸쳐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가 이용시 대출한도 범위 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추가 신청시 직전 대출당시보다 부채상황이 개선된 경우 최초 적용금리를 0.5%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차까지 상품을 이용중 추가로 이용하고 싶다면 기존에 이용중인 1차 혹은 2차 금액을 전액 상환 후 신규로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횟수 제한 없이 여러번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 분 | 내 용 |
한도 | 최대 2,000만원 |
금리 | 연 15,9%(단일금리) |
기간 | 3년 또는 5년 |
우대금리 | 성실상환 시 1년마다 금리 인하 (3년 선택시 3%씩, 5년 선택 시 1.5% 인하)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햇살론15 특례보증
햇살론15 특례보증은 홈페이지, 앱 신청 등으로 은행의 표준화된 심사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특례보증을 통해 신청이 가능한 프로세스입니다.
지원대상
- 급여현금 수령자
-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즉, 앱에서 신청하게 될 경우 스크래핑을 통한 소득, 재직을 증명하기 때문에 이것이 어려울 경우 서류를 준비해 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증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취급은행
햇살론15는 전국 14개의 시중은행 창구 및 인터넷 전문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특례보증의 경우 전국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합니다.
<햇살론15 취급 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하나은행, 농협, 수협,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비대면 신청 가능 은행
상품 이용은 원칙적으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지만 일반보증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한 신청을 지원하는 은행이 존재합니다. 신청은 각 은행별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하며 세부적인 내용은 은행 콜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청 가능 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카카오뱅크, 부산은행
이용절차
일반보증의 경우 별도의 절차 없이 창구를 방문하거나 햇살론15를 취급하는 은행 앱을 통하여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조건이 충족된다면 큰 어려움 없이 바로 승인 후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보증의 경우 앱을 통한 일반 보증이 어려운 상황에서 신청이 가능한 제도이기 때문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예약 후 방문하여 종합상담을 통해 접수하고 보증번호를 받은 뒤 은행앱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증 이용 후기
제 경우 원천징수 금액은 3,800만원으로 햇살론15의 연봉요건에는 해당했지만 회사의 소득신고 오류로 인해 건강보험료 기준 연봉이 5,200만원으로 책정되어 일반보증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은행 앱을 통한 스크래핑으로는 모든 은행에서 부결이 나오기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에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은 뒤 소득증빙 자료를 준비하여 센터에 방문해 대면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안내받은 필요 서류는 본인확인용 서류, 재직증빙서류, 소득증빙서류 3가지가 필요하며 각 증빙가능 서류 중 한가지씩만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신분증,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준비했고 소득증빙의 경우 원천징수영수증과 최근 3개월 급여통장 입출금 내역을 준비했습니다.
상담은 오래걸리지 않았으며 준비해간 서류를 상담원분께서 확인 후 몇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변한 뒤 접수가 완료되었으며 2~3일 이내로 보증문자가 발송될 것이라 말씀해주셨습니다.
센터 방문 후 접수를 완료했다면 보증 문자를 기다려야 합니다. 후기를 찾아보면 10분 뒤에 바로 문자가 도착했다는 분들도 있었지만 저는 다음날 오전 10시에 보증문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문자를 수신하자마자 미리 설치해둔 전북은행 어플을 통해 특례보증을 신청했고 바로 입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센터 예약 후 특례보증을 완료하기 까지의 실제 걸린 시간을 정리해보면 예약 기간까지 기다린 시간을 제외한다면 실질적으로 대출실행까지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 4월1일: 서민금융진흥원 전화상담, 센터 예약
- 4월5일: 센터방문상담 및 햇살론15 접수완료
- 4월6일: 특례보증문자 수신, 대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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